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노출 연동 할인 수수료 정리

by 관리잡니다 2023. 2. 20.
반응형

저는 현재 스마트스토어 및 오픈마켓 

쿠팡 지마켓 옥션 롯데온 위메프 인터파크 11번가 를 통틀어서 8개 마켓에 입점해 상품을 팔고있습니다.

 

마켓마다 마켓연동 시스템을 하고있는데요

예를들어 오픈마켓(지마켓)에서 마켓연동 동의를 해놓으면 네이버, 다나와 같은 사이트에 내 상품이 할인되어

노출됩니다. 

 

예를들면 이런식으로 내가 올린 가격보다 아마 할인되어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있을겁니다.

할인되어 싼가격순으로 나열되게 되죠

 

네이버 쇼핑 연동 쇼핑몰별 최저가

 

여기에 노출되는 가격의 연동수수료는 내가 측정한 가격의 2%이며, 할인된 가격의 15%를 셀러가 부담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1. 지마켓에 올린 판매가격:10000원

 

2. 네이버 쇼핑에 노출된 가격:9500원

 

3. 차익:500원 (500원의 15%인 약75원을 셀러가 부담하게 됩니다.)

 

4. 노출연동수수료2%: 10000원의 2%인 200원을 네이버에 연동시켜줘서 팔렸기 때문에 마켓에 지불하게됩니다.

 

5. 마켓수수료(오픈마켓수수료15%): 보통 네이버를 제외한 오픈마켓수수료 15%가량을 잡습니다 > 1500원

 

이런식으로 마켓마다 노출에 따른 수수료율과 퍼센트가 상이하기 때문에 마진계산을 할 시 유의하셔야 합니다.

 

단, 5번의 수수료율15%보다 3번의 차익에 대한 15%가 더 높을 순 없습니다.   

 

G마켓 옥션 롯데온 11번가 위메프 인터파크
마켓85% 셀러15% 마켓85% 셀러15% 마켓85% 셀러15% 마켓85% 셀러15% 마켓50% 셀러50% 마켓85% 셀러15%

 

초보셀러의 경우 이러한 연동마진이나 연동수수료율을 계산하지 않고 무턱대고 마진 계산을 하는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나중에 팔리고 난 후 정산금을 보았는데 내가 생각한 예상금액과 맞지 않은 경우를 많이 발견하게 되고 내가 오픈마켓에 수수료만 주고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죠. 그러고 포기하게 됩니다.

 

시중에 많은 셀러들이나 유튜버들이 마진계산기를 공짜로 나눠주고 있습니다.

각자 마진계산은 다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결국에는 자기만의 마진계산기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또한 위처럼 어느부분에서 어떠한 수수료가 얼만큼 나가는지 상세하게 알고있어야 나도 모르게 세는 수수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거 이외에 또 다른 프로모션이나 할인행사에 동의할 시 추가로 셀러와 오픈마켓에서 부담하는 비율 및 금액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항상 신경쓰고 판매를 하셔야 합니다.

 

특히, 위탁판매의 경우 내가 상품을 가지고 파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되는 오픈마켓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오픈마켓 주문량 추이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체감통계

 

오픈마켓 주문량 추이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체감통계

안녕하세요 오픈마켓 6개월차 초보셀러입니다. 제가 8월부터 온라인 셀링 대량등록을 진행하였습니다. 겪어온바로 명절에는 주문량이 급감하는것을 겪어볼 수 있었습니다. 명절에는 아무래도

house.blogwatch.co.kr

 

반응형